요즘에는 대부분 스마트TV를 사용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신형 스마트TV에는 기본으로 유튜브나 넷플릭스 어플 등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만 연결이 된다면 다양한 컨텐츠를 손쉽게 시청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스마트TV의 기본 어플로는 조금 아쉬움이 있기도 하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사용이 많다면, 그리고 최신형이 아닌 구형 TV의 경우에는 이런 스마트TV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안드로이드 TV박스>를 구매해서 설치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TV박스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샤오미 미박스S와 미박스에 외부 电视家 APK 설치를 통한 중국 실시간 방송보기, 크라이저 AIROID2 통합리모컨을 이용한 에어마우스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안드로이드 TV박스의 대표, 샤오미 미박스S를 만나보겠습니다.

 

 


1. 샤오미 미박스S

이미 샤오미 미박스 시리즈는 오랜기간 인기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는 안드로이드 TV박스입니다.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보셔도 샤오미 미박스 개봉기나 사용방법 등을 포스팅한 글을 참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미 국내 안드로이드 TV박스 시장을 꽉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가성비 TV박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박스S는 다른 안드로이드TV박스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쉽게 구입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이들 구매하시는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고, 국내에서도 해외배송대행 주문으로 쉽게 주문할 수 있습니다. 7만원 전후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해외배송이라 하더라도 중국이나 홍콩쪽에서 발송하는 상품들은 늦어도 1~2주 이내에 도착하기 때문에 그렇게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샤오미 미박스를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버전"으로 판매되는 상품을 구매해야합니다. 이는 중국 내수용 제품과 수출용 제품의 내부 설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중국은 기본적으로 구글 등 중국 외부 인터넷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플레이나 기본 어플 설정 등이 다르게 되어 있을 수 있고, 언어 설정 또한 중국 내수용과 해외용은 다르게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샤오미 미박스S의 구성품은 심플합니다. 미박스S 본체와 미박스 블루투스 리모컨, TV와의 연결을 위한 HDMI케이블, 전원어댑터와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미박스를 구매할때 유럽형 플러그로 신청을 하면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220V 플러그와 동일한 플러그를 받게 됩니다. 유럽형 플러그와 동일한 형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어댑터(돼지코)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EU 플러그는 우리나라 플러그에 비해 조금 가늘기 때문에 콘센트에 따라서는 헐거워서 쉽게 빠질 수도 있다고 하니 이럴 경우에는 우리나라에 맞는 어댑터를 별도로 구매해서 연결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재미있게도 샤오미 미박스S에는 유선 랜포트가 없습니다. WIFI를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그럼에도 4K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 신기합니다. 미박스의 뒤쪽에는 이렇게 Audio 포트, HDMI 포트, USB 포트와 전원포트 이렇게 4개의 단자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손바닥보다 작은 미박스이다보니 입력단자도 최소화하여 심플함의 극치를 달리고 있다고 해야겠습니다.

일부 이용자들은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을 위해 USB 포트에 USB랜카드를 연결해 유선랜을 연결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만 와이파이 상태에서도 충분히 빠르고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속도나 화질에 불편함은 없습니다.

 

미박스S의 블루투스 리모컨입니다. 아주 심플한 구성입니다. 상단 전원 버튼과 구글음성검색 버튼과 중단의 넷플릭스 버튼이 눈에 띕니다. 일반적인 TV리모컨처럼 숫자 버튼등이 없기 때문에 아주 작고 심플한 리모컨입니다. 

 

배터리는 AAA 사이즈 건전지 2개가 들어갑니다. 미박스 제품을 구매할때 미리 함께 준비해두면 좋겠습니다. 건전지를 넣어주고 설명서에 안내된 대로 버튼을 눌러 미박스 본체와 연결만 한번 시켜주면 됩니다. 최초에 한번만 연결해주면 되며, 별도의 추가 설정이 있지도 않고 버튼이 많은 편도 아니므로 손쉽고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후에 포스팅 하겠지만 샤오미 미박스S의 리모컨은 일반적인 TV 리모컨처럼 IR 리모컨이 아니기 때문에 통합리모컨 등으로 학습시켜서 다른 리모컨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두시는게 좋겠습니다. TV 리모컨과 IPTV 리모컨, 여기에 샤오미 미박스 리모컨까지 있으니 리모컨이 너무 많아지는게 불편한데요, 그래서 통합리모컨으로 학습시켜서 리모컨 하나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지만 미박스 리모컨은 블루투스 방식이므로 이 방법은 불가능합니다.

 

어댑터 전원플러그입니다. EU플러그로 주문을 하면 별도의 추가금 없이 위와 같은 220V 플러그로 배송이 되므로 추가적인 어댑터나 별도로 신경써야 할 부분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EU플러그는 우리나라의 220V 플러그와 똑같이 생겼지만 조금 더 가늘기 때문에 일부 콘센트에서는 헐겁게 느껴지거나 쉽게 빠질 수 있지만, 왠만해서는 이상태 그대로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박스S의 전원을 연결하고, TV와 미박스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해주면 물리적인 설치는 끝입니다. 사진에 잘 나와있지는 않지만 왼쪽 위에 있는 올레TV 셋탑박스의 크기와 그 옆의 미박스S의 크기를 비교해보면 미박스가 얼마나 작고 슬림한지 확인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케이블을 연결하고 미박스S를 처음으로 구동시키면 초기 설정을 진행합니다. 가장 처음, 미박스 리모컨을 연결해주는 화면입니다. 화면에 나와있는 대로 미박스를 향해 리모컨의 버튼 2개를 함께 눌러주면 쉽게 연결이 됩니다. 잘 안될 경우, 몇차례 반복해보면 금방 연결이 됩니다.

이후 화면에 나오는 대로 설정을 해주고 다음 순서로 넘어가다보면 기본 설정은 손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미박스S에는 기본적으로 넷플릭스 어플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설치나 설정 없이 넷플릭스를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넷플릭스 계정을 가지고 있거나 신규로 넷플릭스 계정을 가입하여 로그인하시면 바로 넷플릭스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최초 가입시 1개월 무료이기 때문에 바로 가입하고 바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큰 부담 없이 바로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샤오미 미박스S,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워낙 저렴한 제품 가격인만큼 아무래도 그 내부에 들어가는 부품들이 고사양일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그런지 오랜시간 사용하거나 이런저런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하다보면 순간적인 멈춤이나, 자동 재부팅하는 경우를 간혹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완벽하게 안정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음에도 7만원 전후의 저렴한 금액에 구입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TV박스이고, 누구나 손쉽게 설치하고 바로 사용이 가능한 점이 이런 아쉬운 점을 상쇄시키고도 남는다고 생각됩니다. 

 

샤오미 미박스와 관련된 포스트를 작성하면 많은 분들이 어디서 구입할 수 있는지를 많이 질문하십니다. 미박스S는 워낙 유명하고 그만큼 판매처가 많기 때문에 네이버를 비롯한 다양한 쇼핑검색과 가격비교를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국내로 수입하여 재고를 확보하고 판매하는 판매자고 있고, 중국이나 홍콩에서 해외배송으로 판매하는 판매자도 많습니다. 해외에서 배송한다고 하더라도 요즘에는 배송문제가 있거나 배송지연이 아주 길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구매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중국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곳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장 믿음직하고 저렴한 판매자를 찾아 구매하심을 추천 드립니다.

 

 

추가로, 샤오미 미박스S를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처럼 미박스에서 구글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어플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플레이에서 찾을 수 없는 어플은 외부 APK 파일을 구해 USB를 통해 직접 설치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 [Review/Early Adopter] - 샤오미 미박스S 电视家 외부 APK 설치로 중국 실시간방송 보기 )

 

미박스S의 블루투스 리모컨은 구글 음성검색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리모컨으로 여러가지 메뉴를 직접 찾고 선택해 누르거나, 화면에 띄워진 키보드를 이용해 검색을 하려면 수십수백번씩 리모컨을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별도의 리모컨을 통해 에어마우스 기능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에 띄워 보다 쉽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Review/Early Adopter] - 크라이저 AIROID2 통합리모컨으로 샤오미 미박스S에 날개를~!! )

+ Recent posts